다음 세대를 생각하다

풍요로운 지구, 깨끗한 물, 신선한 공기 속에서 자라는 것은 모든 아이가 누려야 할 권리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풍요로워지려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사용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소재와 디자인, 제작, 배송 방식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현재의 생산 활동이 다음 세대가 지불해야 할 대가로 돌아가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A very young baby gets bottle-fed | BABYBJÖRN
베이비뵨은 모든 아이들을 위한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사진: Johnér

모든 제품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각 개별 제품이 전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면 제품이 생산되고 소모되는 사이클 전체를 분석해야 합니다. 베이비뵨의 경우에는 면 재배에서부터 직물을 짜고 염색하고 제봉하는 과정, 공장에서 쇼핑몰, 집까지 제품을 배송하는 부분까지 모든 과정이 해당됩니다. 제품의 사용 기간, 세탁에 필요한 온도 등의 요소도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라이프 사이클 분석이라고 부릅니다. 이를 통해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단계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비뵨의 제품들 중에서는 면과 폴리에스테르 사용이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소재들은 제작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와 물, 화학물질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기후에 미치는 영향

베이비뵨은 면과 폴리에스테르 외에도 제품에 플라스틱과 금속, 나무를 사용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알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소재는 신중하게 선택되고 개발됩니다. 하지만 원료가 되는 모든 소재는 여러 다른 방식으로 가공되며 이는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배출물을 만들어내 대기에 섞입니다. 또한 공장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베이비뵨의 제품을 운반하는 운송 장비, 판매 시 사용되는 포장재가 환경에 흔적을 남깁니다. 이 모든 활동이 기후에 흔적을 남기기 때문에, 베이베뵨은 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불필요한 소비에 대처하기

불필요한 소비를 피하기 위해 베이비뵨은 명확한 목적, 원활한 기능성, 긴 수명을 가진 제품을 개발합니다. 베이비뵨은 소비를 조장하지 않습니다. 베이비뵨은 아기와 부모를 위해 꼭 필요한 제품만 생산합니다. 이런 이유로 베이비뵨은 20여 가지 제품만 생산하며 특히 영유아를 위한 제품에 집중해 왔습니다. 클래식한 디자인, 고품질의 베이비뵨 제품은 많이 사용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비뵨 제품은 물려받아 사용하거나 몇 년에 걸쳐 여러 아이들이 이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성 면에서도 강력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Founder and textile designer Lillemor and Art Director Karin have a flair for fabrics | BABYBJÖRN
베이비뵨의 디자인 팀은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유행을 타지 않도록 클래식한 스타일의 제품을 만듭니다.

환경친화적인 소재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아이들은 깨끗한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깨끗한 물을 공급받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면을 재배하려면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데, 보통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서 면을 재배하여 물이 더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래식 면 재배 방식은 여타 농업 분야처럼 화학 약품이 필요하며, 이는 면을 재배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즉시 해를 미칩니다. 그러나 면은 여러 측면에서 장점이 많은 소재로, 다른 소재로 대체하기가 어렵습니다.

재래식 재배 방식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작업

BabyBjörn은 현재 베터 코튼 이니셔티브( Better Cotton Initiative, BCI)의 기준에 따라 생산되는 면 제품을 지원합니다. 이는 재래식 면 재배에 대한 대안으로서, 물과 화학 약품을 훨씬 적게 사용합니다. BCI 기준을 따르더라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는 유기농 면에 훨씬 못 미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임은 분명합니다. 최근 몇 년 간, 베이비뵨은 재래식 면 재배 방식을 단계적으로 줄여가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018년에 베이비뵨의 면 제품은 BCI 면이 88%, 유기농 면이 9%, 재래식 면이 3%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면 소재는 여전히 기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면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재를 계속해서 실험 중에 있습니다.

재생 폴리에스테르

현재 베이비뵨에서 사용하는 소재의 59%는 폴리에스테르입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수명이 매우 긴 합성섬유지만 원료를 추출하고 폴리에스트레를 생산하는 데 많은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베이비뵨의 라이프 사이클 분석을 통해 명백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베이비뵨은 친환경적인 대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원유에서 추출해낸 소재로 구성되어 화석 물질을 만들기도 하지만 섬유는 재생이 가능합니다. 재생 폴리에스테르는 새로 제조된 폴리에스테르보다 유해물질을 70% 적게 배출합니다. 그러므로 재래식 폴리에스테르를 재생 폴리에스테르로 대체하는 것이 올바른 일입니다. 베이비뵨은 2018년 가을에 재생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베이비 캐리어 원 에어 제품과 바운서 블리스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미래를 위한 베이비뵨의 계획

면과 폴리에스테르는 모두 환경에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베이비뵨은 계속해서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혁신 소재를 찾고 있습니다. 베이비뵨의 또 다른 큰 당면 과제는 높은 안전성과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소재를 찾는 것입니다. 그런 소재는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되어야 하고 매우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베이비뵨이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는 소재는 텐셀 섬유로, 목재 펄프에서 생산되며 물과 화학 약품이 훨씬 더 적게 소요됩니다. 2018년에는 텐셀 소재로 된 몇 가지 제품을 출시했으며 현재는 이 소재를 좀 더 널리 사용할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뵨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자세히 읽기